[강론] 생명의 물이신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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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탈출 17,3-7; 로마 5,1-2.5-8; 요한 4,5-42 

사순 제3주일; 2020.3.15.; 이기우 신부

 

⒈ 사순 제3주일인 오늘 우리가 듣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생명의 물이 되시어 우리를 살게 하신다는, 그래서 신앙의 신비를 일깨워주는 내용입니다. 육신의 양식이 빵과 물로 이루어지듯이, 영혼의 양식에는 생명의 빵도 있고 생명의 물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 제1독서가 전해주는 탈출기의 상황은 우리가 생명의 물을 마셔야 하는 직접적이며 절박한 사정을 육신적이고 역사적인 차원에서 잘 묘사해 주고 있습니다. 이집트를 탈출한 히브리인들은 시나이 산 아래에 모여 하느님의 법을 받고 계약을 맺기 전에 물이 없어 고통당하는 곤경을 겪었습니다. 당연히 백성은 목이 말라, 모세에게 불평을 늘어놓았습니다. 만나를 먹게 되기까지 그러했듯이 이번에도 모세는 하느님께 부르짖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호렙의 바위를 지팡이로 치게 하시어 물이 터져 나오게 하셨습니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한 가지 의문을 지니게 됩니다. 시나이 광야에 먹을 것은 물론 마실 것도 부족하리라는 사정은 충분히 미리 내다볼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집트에서 가나안 땅으로 가는 오래된 지름길은 이미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굳이 더 가깝고 먹을 것도 마실 것도 있는 길이 아니라 홍해를 건너야 하고 먹을 것도 마실 것도 없는 낯선 길로 들어서게 하신 하느님의 뜻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홍해를 건너고 먹을 것을 얻으며 마실 것까지 얻게 되는 이른바 생존에 있어서 히브리인들이 명명백백하게 하느님의 힘으로 그 생존의 위기를 벗어나는 체험을 해야만 비로소 하느님을 믿고 의지하는 그분의 백성이 될 수 있으리라는 조건 때문이었습니다. 

  체조 선수가 마루 바닥을 쳐야 도약할 수 있는 것처럼, 노예생활을 오랫동안 했던 히브리인들은 하느님 백성이 되는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왜 하느님을 믿어야 하는지 깨우쳐야 했고, 또 어떤 마음가짐으로 하느님을 믿어야 하는지를 배워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고는 조금만 어려워도 불평을 쏟아내고 조금만 힘들어도 도망갈 구석을 찾는 노예근성을 벗어나기 어려웠습니다. 하느님의 백성이 된다는 것은 자유인이 되는 것이며, 자유인이란 주어진 자유를 누리기 위하여 반드시 자신이 이행해야 하는 책임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 내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는 이치입니다. 체험을 하는 일은 쉽고 많지만 그 속에서 깨달음을 얻는 일은 나중이고 드뭅니다. 그래서 바닥을 쳐야 도약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온 것이겠지요. 

 

⒉ 이미 요르단 강가로 가셔서 사람들에게 제자들을 통해 세례를 주신 예수님께서는 북쪽으로 조금만 더 가면 고향 땅 갈릴래아 지방으로 귀환하실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사마리아 지방으로 우회하실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그런데도 굳이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지방을 가신 이유는  구원에 있어서 유다인들로부터 소외되어야 했던 특별한 내력을 간직한 사마리아 지방과 그 주민들에 대한 연민과 복음화 열망 때문이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북이스라엘 왕국의 수도가 자리잡고 있었던 사마리아의 주민들은 남유다왕국에 속했던 유다 지방 주민들은 물론, 같은 북이스라엘왕국에 속했던 갈릴래아 지방 주민들과도 다른 운명을 겪어야 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이 연민과 열망 덕분에, 이집트에서 노예생활을 하던 히브리인들이 시나이 광야에서 홍해를 건너고 하늘에서 내리는 만나를 먹으며 바위에서 샘솟는 물을 마심으로써 비로소 하느님을 믿는 그분의 백성이 될 수 있었던 체험은 예수님을 만난 사마리아 여인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넘어 사마리아인들은 물론 모든 민족에게 보편적으로 확대 적용됩니다. 

  오늘 복음에 소개되는 이야기는 네 장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의 우물가로 가시고(4,1-6), 여인도 물을 길러 그 우물가로 왔다가(4,7-15), 우연히 이루어진 그 만남에서 함께 대화를 나누시고(4,16-26), 그 대화를 마을 사람들에게 전한 그 여인으로 인해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는(4,27-42)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⒊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에 있는 야곱의 우물에 가시기 전까지 야곱을 비롯한 사람들은 목이 말라서 우물을 찾곤 했습니다. 먼 길에 지치신 예수님께서도 이 우물을 찾아 마침 만나신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청하셨습니다. 유다인과 사마리아인들이 역사적 앙금과 지역감정으로 말미암아 마치 국경선이 갈라놓은 것처럼 서로 상종도 하지 못하는 심리적 장벽을 쌓아 놓고 있었어도, 그렇기 때문에 더욱 예수님께서는 그 장벽을 넘어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다가가신 것입니다. 당신이 주시려는 ‘생수’를 주시려고 야곱의 우물을 찾아가 사마리아 여자에게 물을 청하신 이유가 그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영혼을 위한 ‘생수’를 주실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 예수님께서는 우물물을 청하셨습니다. 

 우물물을 청하는 예수님께 사마리아 여자는 유다인과 사마리아인이 서로 상종하지도 않아온 역사적 현실을 들어 거절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넌지시 당신의 존재를 드러내시며 우물물이 아니라 영혼의 생수를, 마셔도 다시 목마를 수 있는 물이 아니라 마시면 두레박도 필요 없고 다시는 목마르지 않게 되는 물을 줄 수 있는 존재이심을 밝히셨습니다. 두 사람 사이의 대화가 평행선을 달리다가 풀리게 된 실마리는 두 사람의 공통 기반이었던 역사적 인물, 야곱이었는데, 물이 귀한 그곳에서 우물물을 먹게 해 준 야곱보다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물을 주실 분으로 그분이 당신을 드러내셨기 때문입니다. 

그제서야 사마리아 여자는 마음이 열려서 예수님의 말씀에 주목하게 되고 드디어 그 ‘생수’를 예수님께 청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예수님께서 그 여자에게 물을 청하셨는데, 이제는 그 여자가 예수님께 물을 청한 것입니다. 주객이 뒤바뀐 이 상황에서 예수님께서는 사마리아 여자의 믿음을 청하시려고 한 걸음 더 들어가셨습니다. 가족사에 개입하신 것이지요. 이미 다섯 번이나 혼인했던 자신의 속사정까지 속속들이 알고 계시는지라 그 여자는 예수님께 마음을 열었습니다. 

 

⒋ 사마리아 여인은 예수님께서 자신의 지난 과거를 다 알고 계심을 알게 되자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이제부터는 유다인 남자로가 아니라 예언자로 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사마리아인들이 숙명적으로 짊어지고 있었던 ‘예배’ 문제를 꺼내어놓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사마리아인들의 숙원을 해결해주시는 한편, 그들도 하느님 나라에로 회개하도록 초대하셨습니다. 유다인이나 사마리아인 중 그 어느 편을 드시는 것이 아니라 두 부족 모두 회개하여 하느님께로 나아올 수 있도록 초대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한 장소가 아니라 “영과 진리 안에서 예배를 드려야 하는”(요한 4,24) 지금이 바로 그 구원의 때라는 것입니다. 

영이신 하느님과 진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그리고 지금이 바로 그 때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서도 사마리아 여자는 확신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저 “메시아께서 오시면 모든 것을 알려 주시겠지요.”(요한 4,25) 하고 말할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그 여자에게 결정적으로 당신 자신을 밝히셨습니다. “너와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 사람이다”(요한 4,26ㄴ). 그러자 그 결정적인 말씀을 들은 사마리아 여자가 비로소 확신을 가지고 이전에 자신이 머물러있던 처지에 아직도 머물러있는 고을 사람들에게 가서 그분에 관한 소식을 전하는 것으로 상황이 진전됩니다. ‘물동이를 버려두고 고을로 간’(요한 4,28)  사마리아 여자가 사도가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고을에서 나와 예수님께 모여 왔습니다”(요한 4,30). 예수님 부활의 첫 증인이 된 유다인 여자 막달레나만큼이나 사마리아인으로서 그녀는 매우 두드러진 역할을 해 냈고, 요한은 이를 매우 돋보이게 보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⒌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자와 만나시는 동안 제자들은 그 자리에 없었습니다. 먹을 것을 사러 고을에 가 있었기 때문입니다(요한 4,8). 그런데 우물가로 돌아온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여자와 이야기하시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요한 4,27). 당시 관습상 유다교 랍비가 야외에서 여자와 대화하는 것은 흉을 잡히기 쉬운 행위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습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 한낮에 누구라도 쳐다볼 수 있는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자를 공개적으로 만나신 것은, 가시던 길을 돌아서 사마리아 지방을 의도적으로 들르신 것과 마찬가지로, 사마리아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뚜렷한 의도를 드러내신 것입니다. 

아무튼 먹을 것을 사 가지고 온 제자들은 예수님께 음식을 권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예수님께서는 음식을 드시는 대신에, “나에게는 너희가 모르는 먹을 양식이 있다”(요한 4,32)고 하시더니 “내 양식은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실천하고, 그분의 일을 완수하는 것”(요한 4,34)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마리아인들에게도 복음을 전하시려고 갈릴래아로 가던 길을 돌아서 굳이 사마리아의 시카르 지방을 방문하셨던 뜻과, 그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자를 만나 그 고을 사람들에게까지 복음을 전하게 된 성과에 대해 얼마나 예수님께서 만족하셨는지를 알 수 있게 하는 말씀입니다. 이 선교적 성과는 그동안 유다인과 사마리아인 사이에 역사적으로 맺혔던 감정적 앙금을 몽땅 털어내는 듯한 ‘수확’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의도적인 사마리아 방문은 이를 위한 여행이었던 것입니다. 

 

⒍ 이 사마리아 여자 이야기는, 강대국 앗시리아의 통치자들이 사악한 의도로 약소민족들에게 가한 수직 폭력의 구조 위에서, 피해자들이 저급한 분노로 더 약한 이들에게 가하는 수평 폭력이 펼쳐놓은 역사적 그늘에 어떻게 하느님의 빛을 비출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모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사마리아 여자와의 만남을 전하고 있는 이 보도문(요한 4,1-42)은 개인의 회개와 의식화로 시작해서 동족의 복음화를 위한 행동, 그리고 그 결과로 우상숭배적 혐의가 짙었던 집단이 복음화되는 과정으로 완결구조를 갖추고 있는 텍스트입니다. 아직도 하느님을 모르고 믿지 못하고 있는 이들이 살고 있는 북녘과 대륙의 복음화 과업을 앞두고 있는 우리에게는 의미심장한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의 구원이 예수님의 숨겨진 양식이었던 것처럼, 우리에게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진정으로 먹고 마셔야 할 생명의 양식과 물이 예수님이시오, 그분의 영이시여야 함을 알게 해 주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에게 그러했듯이, 세상 사람들이 모르는 양식이 우리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있습니다. 오늘 제2독서에서 사로 바오로가 로마공동체의 교우들에게 권고한 말씀대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우리는 우리가 생명의 빵으로 먹고 생명의 물로 마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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